치매질환 Q&A

치매질환 Q&A

  • 치매란?
  • Q&A

주요전화번호를 안내해 드립니다.02-6053-2114

치매란?

치매란 정상적으로 활동하던 사람이 뇌에 발생한 각종 질환으로 인하여 인지 기능을 상실하여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치매와 건망증의 차이

기억력이 깜빡 하는 것은 건망증의 증상으로 치매와는 엄연하게 다릅니다.

치매와 건망증의 차이
건망증 치매
  • 사건의 세세한 부분만을 잊는다.
    (전체 사건에 대해서는 잘 기억)
  • 귀띔을 해주면 금방 기억을 한다.
  • 대부분 기억력 감소를 인지하고 메모 등을 이용하여 보완하려 노력한다.
  • 사건의 광범위한 부분을 잊는다.
    (사건의 발생 자체를 잊는 경우도 있다)
  • 귀띔을 해주어도 기억하지 못한다.
  • 본인의 기억력 저하를 모르거나 부인하는 경우도 많다.
치매를 의심할 수 있는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기억장애

며칠 전에 들었던 이야기를 잊어버려 같은 질문을 반복합니다.
어떤 일을 해놓고도 잊어버려 다시 합니다.
심한 경우 오전의 일을 오후에 잊어버리거나 방금 전의 일을 잊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언어장애

하고 싶은 말이나 표현이 금방 떠오르지 않고 물건 이름이 잘 생각나지 않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TV를 보거나 신문이나 잡지를 읽을 때 이야기 줄거리를 파악하지 못합니다.

방향 감각 상실

방향 감각이 떨어져서 길을 잃거나 자주 가던 곳도 가지 못하고 헤매게 되는 경우가 있고, 심한 경우 집 안에서도 화장실을 못 찾고 헤매게 됩니다.

계산 능력 저하

계산 능력이 떨어져서 이전에 잘 하던 사람도 돈 관리를 못하게 됩니다. 시장에 가서 거스름돈을 받아오는데 실수가 생기고 이전에 할 수 있던 은행업무를 하지 못합니다.

성격 및 감정의 변화

이전에는 사교적이었으나 외출하기를 싫어하고 집안에만 있으려고 합니다.
평소에는 엄격하던 사람이 이상할 정도로 너그러워지거나, 온순하시던 분이 화를 많이 내십니다. 고집이 세지고 세수나 목욕 등의 개인위생도 게을리하게 됩니다.

이상 행동

‘누군가 자기 자신의 물건을 훔쳐갔다’, ‘배우자가 바람을 핀다’, ‘남이 나를 해치려 한다’는 등의 망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집안을 왔다 갔다 하면서 옷을 입었다 벗었다 하거나 장롱이나 서랍에 있는 옷을 꺼내서 다 개어서 다시 넣었다가 또 꺼내서 정리하는 반복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쓸데없이 바깥을 배회하는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알츠하이머병이란?

뇌세포의 퇴화에 의해 기억력, 언어 기능의 장애 뿐 아니라 방향 감각과 판단력이 상실되고 인성이 변화되어 결국에는 스스로 돌볼 수 있는 능력이 상실되는 질환입니다.

원인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만들어진 잘못된 단백질이 뇌세포를 손상시킴으로써 치매가 발생한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치료 및 예방

상을 호전시키거나 진행을 완화시키는 여러 약제가 개발되어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예방방법도 곧 개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치매 환자를 돌보는 가족 수칙
  1. 1치매가 의심이 되면 가능한 빨리 전문 진료를 받고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2. 2밤에도 적당한 조명을 유지합니다.
  3. 3환자의 수준에 맞는 그릇 닦기, 걸레 빨기, 옷 접기 등의 소일거리를 주어 성취감을 갖도록 합니다.
  4. 4매일 20~30분간 평지 걷기를 하고, 안전하고 편한 복장에 쿠션이 좋은 운동화를 신도록 합니다.
  5. 5미끄러운 슬리퍼보다는 운동화를 착용하고, 바지가 흘러내려서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6. 6환자가 잘못된 주장('누가 날 죽이려 해. 누가 내 것을 훔쳐 갔어')을 할 때에는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려야 하며 맞서 싸우거나 고치려 하면 안됩니다.
  7. 7환자들은 갑작스런 변화나 복잡한 일을 하면 매우 불안해하므로 가구 이동, 이사와 같은 환경 변화를 줄이고 일과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줍니다.
  8. 8자극적인 TV화면은 환자에게 공포감이나 환상을 갖게 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9. 9화장실을 찾지 못해서 헤매는 경우 화장실 문에 인형을 달아 두어 표시를 합니다.
  10. 10환자가 대소변 실수를 할 때 나무라지 않도록 합니다.
  11. 11식사를 하고도 음식을 계속 먹으려 하는 경우에는 식단표를 만들어 식사했음을 알려주고, 그래도 음식을 먹으려 하면 깨지지 않는 그릇에 과자와 같은 간단한 간식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12. 12보호자가 충분히 쉬어야 하고(다른 가족과 교대하기, 휴가가기, 주간보호 센터 이용), 주변의 도움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13. 13치매가족 모임 등, 치매 환자를 위한 정보, 교육을 받고 최대한 이용합니다.